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해외선물 개요와 특성, 투자상품 알아보기

by èyouheaã 2022. 5. 28.
728x90
반응형

해외선물이란?

해외 공인 선물거래소에 상장된 품목을 대상으로 언제든지 최소의 비용으로 다양한 상품에 높은 투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투자 상품중 하나인 해외선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외선물이란?

해외선물은 해외거래소(CME, HKEX, EUREX 등)에 상장된 지수, 원자재, 통화 등의 상품을 장래 일정 시점에서 계약 시 정한 가격으로 인수 또는 인도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입니다.

 

해외선물거래를 통해 S&P 500, Dow 등의 지수선물, 유로달러, 호주 달러 등의 통화선물, 30년, 10년 만기 미국채 등의 금리선물, 원유 등의 에너지 선물, 금 등의 귀금속 선물 등 매우 다양한 상품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해외선물의 특징

거래소 거래와 청산 가능

장외시장(Over-the-Counter) 거래와는 달리 특정 공인된 거래소 내에서 상장된 상품들만이 공개적으로 거래됩니다. 선물거래소는 청산기관을 운영합니다.

 

매도자와 매입자의 중간에서 거래 상대방의 역할을 대행하여 계약 이행의 책임을 짐으로써 선물계약 이행에 관해 매수 및 매도자 쌍방에 대해 보증하므로 거래자들은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즉, 유동성 문제만 없다면 언제든지 미결제약정을 반대 거래하여 청산할 수 있습니다.

 

표준화된 상품

거래 대상품의 규격 및 품질, 호가 단위, 인수도 방법 및 시기 등이 거래소가 정한 대로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상품의 표준화는 거래자가 오직 가격에만 집중할 수 있는 편리함 때문에 거래가 활성화되고 유동성이 커지고 호가가 좁혀져서 상대적으로 좋은 가격에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24시간 거래

해외선물은 상품별로 거래시간이 상이 하나, 시카고선물거래소(CME그룹)의 전산장 거래 상품은 거의 23시간 거래됩니다

해외 주요국 주식시장은 한국시간 기준(썸머타임 시행 전)으로 아래 표와 같으며, 각각의 시간이 겹치는 시간대에 유동성과 변동성이 증가합니다.

시장 개장시간 폐장시간
호주 AM 09:00 PM 3:00
일본 AM 09:00 PM 3:00
영국 PM 17:00 AM 1:30
미국 PM 23:30 AM 6:00

증거금 제도

개시증거금 : 거래를 시작할 때 납부하는 금액

유지증거금 : 거래를 하는 동안 최소한 유지해야 하는 수준의 금액

추가증거금 : 마진콜 발생 시 개시증거금 수준까지 추가로 납입해야 하는 금액

레버리지 효과

선물거래는 증거금 제도로 인해 현물거래에 비하면 투자금액이 상대적으로 적으므로 투자금액 대비 손익의 폭도 큽니다. 레버리지 효과는 선물거래의 최대 장점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거래대금 총액 대비 3~7%의 증거금만으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반응형

일일정산제도

선물거래에서는 그날 거래한 가격과 거래소의 당일 정산가의 차액을 계산하여 이익이 난 경우는 거래계좌로 받고, 손실이 난 경우는 거래 계좌에서 빠져나갑니다.

 

일일정산제도는 청산된 거래뿐만 아니라 미결제약정(open position: 청산되지 않은 포지션) 또한 매일매일 당일의 정산 가격(settlement price: 보통 당일 종가)에 의거하여 평가하고 이에 따라 손익구조가 나타나여 자신의 예탁금액 잔고를 파악하여 필요한 증거금 수준을 만족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양방향 거래

선물거래는 매수 후 매도 거래뿐 아니라 가격이 하락할 경우에는 먼저 매도 후 매수로 청산하는 거래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양방향 거래는 그 어떤 시장 환경에서도 변동성만 존재한다면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로서 선물거래가 갖고 있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거래 가능한 상품

해외선물은 상품선물과 금융선물로 구분됩니다.

구분 대상상품
금융선물 지수 E-mini S&P 500, NIKKEI 225
NASDAQ 100 등
통화 유로, 엔화, 호주 달러
캐나다 달러, 프랑 등
금리 U.S, T-Bonds, T-note
Eurodollars 등
상품선물 에네지 Crude Oil, Natural Gas 등
귀금속 금, 은 등
비철금속 전기동, 알루미늄
납, 아연, 주석 등
농산물 콩, 소맥, 옥수수
대두유 등
축산물 소, 돼지 등

해외선물 시장

해외선물 시장은 거래소, 선물중개회사 그리고 청산소로 구성되며, 장래 일정 시점에 표준화된 특정대상물을 계약 체결 시 정한 가격으로 인도 인수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입니다.

선물거래소

선물거래의 특징 중 하나가 모든 선물거래소는 거래소에서 이루어지는 장내거래(Exchange Market)라는 것입니다. 거래소에서는 선별된 상품을 상장시켜 거래가 이루어지게 합니다.

 

원유, 통화, 채권, 주식 등의 상품을 거래단위와 시간, 상품 등을 선물이라는 일반 상품처럼 규격화하여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세계적으로 다양한 거래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시카고에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곡물거래소, 뉴욕에는 원유거래소, 런던에는 금속거래소, 호주와 뉴질랜드에는 모직과 육류, 과일을 취급하는 거래소가 있습니다.

선물중개회사

선물거래에 있어 일반 고객은 거래소와 직접 거래를 할 수 없고, 금융투자회사나 선물사를 통해 거래해야 합니다. 이들이 고객의 매매체결과 증거금을 관리합니다.

청산소

청산소는 선물의 매입자와 매도자 각각의 상대방이 되어 거래이행을 보증하고 거래 종료 시까지 각각의 계약을 관리함으로써 선물거래의 가장 중요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