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알아보기

by èyouheaã 2022. 5. 1.
728x90
반응형

인플레이션-스테그플레이션-디플레이션

현재 경기 침체가 우려되고 물가는 계속 상승하는 현상 즉,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경기가 호황일 때는 인플레이션, 경기가 불황일 때는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며, 인플레이션이 더 심화되는 현상을 스태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디플레이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인플레이션

통화량의 증가로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물가가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경제 현상입니다. 인플레이션의 원인으로는 수요 인플레이션과 비용 인플레이션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의 원인

■ 수요 인플레이션

총수요의 증가가 물가상승의 원인으로 과도한 통화증가, 확대재정정책, 민간소비 혹은 투자의 형태가 갑자기 변하거나 예기치 못한 경제정책의 변동으로 총수요가 변동하여 발생합니다.

■ 비용 인플레이션

생산비가 상승하여 일어날 수도 있으며, 총공급량이 감소해 물가상승이 일어나는 경우로서 임금상승률이 생산성의 증가율을 앞지르거나 환율의 하락으로 수입품의 가격 상승, 원유 가격의 상승 등 모든 생산비가 증가하여 발생합니다.

■ 인플레이션의 특징

1. 시장경제의 효율성을 저하

2. 국제수지의 악화 초래

3. 경제성장의 둔화 발생

4. 소득의 불균형

 

반응형

스태그플레이션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경기침체)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신조어로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이 동시에 일어나 생산활동이 위축되고 실업률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 스태그플레이션의 원인

원유, 원자재 즉, 제품의 생산원가와 생산비용의 증가로 제품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소비 위축으로 발생합니다.

■ 스태그플레이션의 특징

1. GDP 감소

2. 실업률 증가

3. 경제활동 감소

4. 화폐가치 하락

디플레이션

경제 전반적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으로 인플레이션이 0% 이하에서 발생하고 저성장 및 저물가의 상태를 말합니다. IMF는 2년 정도 물가 하락이 계속돼 경기가 침체되는 상태를 디플레이션으로 정의합니다.

 

■ 디플레이션의 원인

물가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공급과 수요에 따라 결정되는데 총공급량의 증가와 총수요량의 감소로 인해 발생합니다.

■ 디플레이션의 특징

1. 경기 침체

2. 부채 부담 상승

3. 화폐의 가치 상승

4. 부동산 가격 하락

정리

오늘은 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디플레이션을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연준이 2년간 여려 차례 금리인상으로 인플레이션을 잡아보려 하지만 상황이 안 좋아질 경우 스테그플레이션의 발생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모든 문제가 하루빨리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주식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CFD(차액결제거래)  (2) 2022.05.02
CMA와 MMF란??  (1) 2022.05.01
FX마진거래는 무엇인가??  (0) 2022.04.30
퇴직연금제도란 무엇인가??  (6) 2022.04.29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란?  (2) 2022.04.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