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주식용어-인적분할과 물적분할의 의미와 주가와의 관계

by èyouheaã 2022. 4. 25.
728x90
반응형

인적분할-물적분할

기업이 분할을 할 경우에는 두 가지의 방법으로 분할을 하게 됩니다. 기업분할의 종류로는 인적분할, 물적분할이 있으며, 각 분할의 의미와 방법, 그리고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업분할

회사의 특정 사업 부분을 독립적으로 분리하는 것을 뜻하며, 기업분할은 주주총회의 결의로 결정되고 출석 주주의 2/3가 찬성하고 전체 의결권 1/3 이상이 찬성하면 분할이 가능합니다. 이전 회사의 채무에 대해서는 분할된 회사들이 공동으로 부담하게 되며, 기업분할의 종류는 인적분할과 물적분할이 있습니다.

1. 인적분할

기존 회사 주주들이 지분율대로 신설 법인의 주식을 나눠 갖는 방식의 기업분할입니다. 따라서 인적분할은 주주구성은 변하지 않고 회사만 수평적으로 나눠지는 수평적 분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적분할이 되면 법적으로 독립된 회사가 되며, 분할 후 곧바로 주식을 상장할 수 있습니다.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지주회사로 전환하는 기업들이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1-1. 인적분할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기업이 인적분할을 할 경우에 기존 회사의 주가는 단기적으론 하락할 수 있지만 신설되는 회사는 사업 성장성의 기대감으로 주가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여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기존 회사의 주식은 줄이고 신규회사의 주식은 늘리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2. 물적분할

모회사의 특정 사업부를 신설회사로 만들고 이에 대한 지분을 100% 소유해 지배권을 행사하는 분할을 뜻하며, 분할 주체가 신설회사의 소유권을 갖게 되고 기존 모회사 주주들은 분할회사를 간접적으로 보유하게 되는 수직적인 분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설회사가 신규상장을 하게 되면 자금조달이 용이하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물적분할이 유리한 방법이며, 기존 사업부의 분할로 기업의 가치가 훼손되고 기존 주주들은 신설회사의 주식을 가지지 못하여 반발이 심하고 주주들은 피해를 보게 됩니다.

 

이러한 형태로 물적분할은 한국에서만 발생하고 미국이나 유럽의 선진국에서는 물적분할을 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예시-LG화학(주)물적분할

LG화학-물적분할
LG화학공시-유안타증권-리서치센터

 

2-1. 물적분할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기업이 물적분할을 할 경우 기존 주주들은 신규회사의 주식 매수청구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주가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을 하기에 주가는 하락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정리

오늘은 기업의 분할 방식 중 인적, 물적분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후 기업이 분할을 할 경우 그 목적을 정확히 파악하시면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니 잘 판단하시고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