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사모펀드 PEF란 무엇인가??

by èyouheaã 2022. 4. 23.
728x90
반응형

PEF라고 들어보셨나요? 헤지 펀드(Hedge Fund)는 들어보셨죠? PEF는 헤지펀드와는 반대의 성향을 가진 펀드를 말합니다. Private Equity Fund의 약자로 PEF 즉 경영참여형 사모펀드를 얘기합니다. 그럼 오늘은 PEF를 알아보겠습니다.

1. PEF(Private Equity Fund)

PEF는 자산운용사가 투자자들에게 투자금을 받아 기업의 인수, 합병을 통한 회사의 경영권을 취득하고 수년 동안 기업 가치를 성장시켜 매각을 하여 수익을 올리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사모펀드 중 하나입니다.

미국에서는 사모펀드를 PE, PEF로 구별하는데 PE는 펀드를 운영하는 회사 자체를 말하며, PEF는 펀드 자체를 의미합니다. LP는 돈을 내고 투자하는 투자자들, GP는 펀드를 조성하고 운영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2. PEF 자산 운용

투자대상의 기업의 주식, 출자 지분 10% 이상 보유해야 하며, 경영권 참여가 이루어진 경유 최소 6개월 이상 지분을 보유해야 하며, 6개월 이내에 경영참여 목적이 달성되지 않을 경우 매각을 해야 합니다.

원칙적으로 자기 자본 투자이기 때문에 차입은 금지됩니다. 그러나 일시적인 자금 부족의 경우 한해 펀드의 10% 내에서 차입을 허용합니다. 차입이란, 일정한 기한 내에서 원금의 상환과 이자를 지급한다는 채권, 채무계약에 따라 조달한 자금을 말합니다.

 

반응형

2-1. PEF 운용단계

  • 1. 자금모집 (fund raising)
  • 2. 투자대상 기업에 투자 (investment)
  • 3. 기업가치 제고 (value-addition)
  • 4. 매각 (exit)

3. PEF는 무한책임사원과 유한책임사원으로 구성

무한책임사원은 회사의 채권에 관하여 직접 책임, 연대책임, 무한의 책임을 부담하는 사원을 의미하고 펀드를 설립하고 투자와 운영을 책임집니다.

유한책임사원은 회사의 채무에 대해서 회사 채권자에게 자신이 출자한 가액을 한도로 책임을 지는 사원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출자한 금액이 1억이면, 1억 한도만큼 책임을 가지면 되는 것입니다.

4. 정리

오늘은 경여참여형 펀드 즉, PEF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PEF는의 큰 특징은 기업을 M&A 하여 기업을 키운 뒤 매각하는 방법으로 수익을 낸다는 것이 다른 사모펀드인 헤지펀드와 큰 차이인 것 같습니다.

헤지펀드와 PEF 모두 장, 단점이 있지만 PEF는 헤지펀드 보단 최소한의 규제가 따르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자산을 일정 부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