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헤지펀드(Hedge Fund)의 의미는??

by èyouheaã 2022. 4. 22.
728x90
반응형

헤지펀드

 

헤지펀드는 개인이 모집하는 소규모의 펀드로써 고위험, 고수익을 노리는 투자신탁입니다. 사모방식으로 제한된 인원의 투자자들로부터 투자금을 모집하고 그 자금으로 주식 채권, 통화, 금융자산뿐만 아니라 원유, 철강 등 실물자산까지 포함하여 고수익, 고위험 자산에 투자하는 투자신탁을 의미하며, 정부의 규제와 세금 회피를 위해 소규모로 구성되어 운영되는 투자신탁이며, 헤지펀드는 설립과 운영에 아무런 규제가 없습니다.

헤지펀드(Hedge Fund)

헤지(Hedge)라는 말은 '울타리를 쳐서 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한다'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헤지를 행한다는 뜻의 헤징은 어떤 자산의 가격 변동으로 생겨날 수 있는 이익과 손실을 상쇄시켜 위험을 회피함을 의미합니다. 1974년 월가의 투자자 알프레드 존스가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주식 대신 가격 하락이 예상되는 주식을 공매 방식으로 시도했던 투자는 금융시장의 최초의 헤징 사례로 알려져 있습니다.

헤지펀드의 특징

대부분의 헤지펀드들은 합작회사의 형태로 만들어지며,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모집하는 것이 아닌 사모형식으로 투자자를 모집합니다. 사모에서는 광고가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헤지펀드들은 일반적으로 투자 컨설턴트를 통해서 자금을 모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헤지펀드의 규모, 운용, 투자 대상은 일반적으로 알 수가 없습니다.

 

반응형

 

미국은 100만 달러, 유럽은 50만 유로의 순자산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아시아의 싱가포르는 8만 달러, 홍콩은 5만 달러의 최소 투자금액을 기준으로 가입을 제한하여 사모펀드를 모집하고 레버리지를 이용한 선물, 옵션과 같은 파생상품의 투자에도 적극적이며, 공매도와 롱, 숏 전략으로 고수익을 추구합니다.

헤지펀드의 장, 단점

 

  • 장점 - 활발한 거래를 통해 시장의 유동성을 공급해주고 차입거래가 많아져 이들 거래를 통해 상품의 가격을 형성하는데 효율성이 높아지며, 다양한 투자 기법이 개발돼 금융시장에서 새로운 상품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단점 - 공격적인 투자로 고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그만큼 위험도가 크며, 헤지펀드는 은행과 달리 예금자 보호자 법도 없기 때문에 대규모의 손실이 발생할 경우 피해 금액을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정보가 불투명하고 복잡한 투자전략으로 인해 가치평가가 어렵습니다.

정리

이제 헤지펀드에 대해 조금 이해가 가셨나요?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소규모의 인원으로 다양한 투자전략으로 고수익을 추구하는 사적 모임 펀드라고 정리해드릴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헤지펀드는 시장을 교란하고 개인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주는 투자 전략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헤지펀드가 잘못되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최소한의 규제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