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주식용어-롱(long)과 숏(short)의 의미는??

by èyouheaã 2022. 4. 21.
728x90
반응형

롱-숏

투자를 하다 보면 주식 용어들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롱과 숏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롱과 숏은 투자자들이 투자를 할 때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상승이나 하락을 판단하여 매매를 할 때 사용하는 주식 용어입니다. 

롱(long)과 숏(short)

롱과 숏은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롱은 주식, 선물, 옵션, 코인 등의 상품이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상승할 것 같을 때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시장을 길게 보고 있다는 의미로 롱으로 표현합니다.

 

숏은 주식, 선물, 옵션, 코인 등의 투자 상품이 시장에서 단기적으로 하락할 것 같을 때 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시장을 짧게 보고 있다는 의미로 숏으로 표현합니다.

 

롱 포지션과 숏 포지션

  • 롱 포지션 - 장기적으로 상품의 가치가 상승하기를 예상하여 상품을 구매하는 투자 방식입니다. 투자자는 상품의 가치가 상승하여 수익이 날 때까지 상품을 보유하는 방법으로 이를 롱 포지션을 잡았다고 표현합니다.
  • 숏 포지션 - 단기적으로 상품의 가치가 하락할 것을 예상하여 상품에 공매도하는 투자 방식으로 숏 포지션을 잡았다고 표현합니다.

롱, 숏 전략

롱 표지션과 숏 포지션을 같이 가지고 가는 것으로 일부는 상승에 일부는 하락에 배팅을 해 헷지(방어)하는 방법으로 롱, 숏 전략은 기관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전략으로 자산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투자 방법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은 자산분배를 통하여 손실을 헷지 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헤지펀드(hedge fund)

헤지펀드란 롱, 숏 전략과는 반대 개념의 투자 기관을 말하며, 100명 미만의 개인투자자를 모집하여 펀드를 만들고 국제 증권 및 외환 시장에 투자해 단기 이익을 올리는 고위험 고수익을 추구하는 개인투자신탁입니다.

정리

자본시장은 시간을 길게 보면 결국 우상향을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까지 세계경제는 단기적으로 하락을 하기도 했지만 결국 장기적으로는 상승을 해왔습니다. 앞으로도 시장은 상승도 할 것이고 하락도 할 것입니다.

 

숏에 투자를 하는 것은 위험 부담이 많기 때문에 전문적인 투자자분들을 제외하고 숏에 투자하는 것은 비추천합니다. 일반 투자자분들은 롱의 관점으로 시장을 길게 보고 투자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