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주식용어-마진콜(Margin Call)의 의미는??

by èyouheaã 2022. 4. 20.
728x90
반응형

마진콜


오늘은 마진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진콜은 투자 증거금이 부족하여 반대매매가 일어나기 전에 투자자에게 추가금을 요청하는 거래소의 통보 안내를 말합니다. 그럼 마진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진콜(Margin Call)

1. 마진콜의 유래

선물계약 시 예치 증거금이나 투자원금에 손실이 생길 경우 증거금 부족분을 맞추라는 전화(call)를 받는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현재까지 널리 쓰이고 있는 주식 용어입니다.

2. 마진콜의 의미

선물계약 당시 계약 이행을 보증하고 채권을 담보하기 위해 고객으로부터 예치받은 증거금이 선물 가격 하락, 또는 펀드 투자자의 투자원금 손실이 발생해 계약 당시 설정한 유지 증거금 이하로 밑돌게 될 경우 계약을 유지하도록 요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투자자들이나 돈을 빌려준 금융회사가 마진콜을 받게 되면 자금을 즉시 보충해야 하며, 이에 응하지 못할 시 거래소는 자동 반대매매 즉 청산을 통해 거래계약을 종결시킵니다. 반면 중개회사가 거래에 대한 일일정산을 통해 최종 가격을 산정한 장부상 가격이 유지 증거금을 상회활 경우 고객은 남은 만큼의 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2-1. 증거금의 종류

  • 게시 증거금 - 상품을 계약할 때 필요한 최소한의 금액
  • 유지 증거금 - 상품 계약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증거금
반응형

3. 마진콜의 예시


여기 천만 원 가치인 상품이 있고 상품의 가치 상승에 따라 수익이 발생하는 상품이라고 하겠습니다. 개시 증거금 15%, 유지 증거금 10%라고 하면 계약 시 필요한 증거금은 150만 원, 유지 증거금은 100만 원이 필요합니다.

1. 자산이 천만 원에서 960만 원으로 하락
2. 자산이 천만 원에서 940만 원으로 하락

1번의 경우 상품의 가격이 40만 원 하락하여 게시 증거금 150만 원에서 110만이 됐지만 유지 증거금 100만 원보다 많기에 이때는 마진콜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번의 경우 상품의 가격이 60만 원 하락하여 게시 증거금 150만 원에서 90만 원으로 유지 증거금 100만 원보다 적기 때문에 이때는 마진콜이 발생이 됩니다.

이때 계약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선 유지 증거금 100만 원이 아닌 게시 증거금 150만 원을 맞춰놔야 하기 때문에 추가로 60만 원을 추가 납입하여야 이 계약이 유지가 됩니다. 증거금을 추가 납입기간까지 입금하지 않으면 바로 계약 청산이 됩니다.

선물계약의 조건은 상품마다 다르며, 위의 설명드린 예시보다 다양하고 많은 종류의 상품들이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가장 기본적인 개념으로 설명드린 것이니 모든 선물계약이 예시와 같다고 보시면 안 되고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4. 정리

오늘은 마진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진콜은 무조건 선물 거래에서만 발생하지 않습니다. 돈을 빌려 거래를 했다면 언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투자 시에 안전한 투자를 하시기를 바라며 되도록이면 선물거래 및 레버리지 투자는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