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주식분할, 주식병합 의미와 주가에 미치는 영향

by èyouheaã 2022. 4. 16.
728x90
반응형

주식분할-주식병합

오늘은 주식분할과 주식 합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분할은 주식을 일정 비율로 나뉘는 것이며, 병합은 주식을 일정 비율로 합치는 것입니다.

주식분할과 주식병합

주식분할

자본금의 증가 없이 주식 액면가를 낮추고 주식수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주식분할을 하여도 자본 구성은 변동이 없고, 다만 발행주식수만 늘어납니다. 주식분할은 주식의 가격이 너무 높아 유동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될 때 하는 것으로 주식의 유동성을 높이고 자본조달은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주식의 분할은 주주 평등의 원칙에서 주식 전부에 대하여 동일한 비율로 해야 하며, 그 비율은 정수배로 1주를 2주, 3주 형식으로 분할하여야 한다.

주식분할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주식분할을 하면 주가가 낮아져 투자자들이 접근하기 용이해지며, 유동성이 좋아져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이로 인하여 주식분할 공시 후 주가는 단기적으로 상승하지만 결과적으로는 기업의 가치에 수렴할 것입니다. 따라서 단기적인 기업의 이슈보다는 기업의 가치를 보고 장기적인 투자를 지향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주식병합

현재 발행된 주식을 일정 비율로 합쳐서 주식수를 줄이고 단가를 높여서 다시 발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본 구성은 변동이 없지만 주식수는 주식병합 비율에 따라 줄어듭니다.

주식병합을 하는 주식들의 주가는 가격이 낮아 일명 동전주라고 해서 싼 주식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이미지 변화 차원에서도 주식 병합을 실시하기도 하며, 주가의 가격을 높이겠다는 의도도 담겨 있다. 발행 주식이 많으면 유동성은 좋으나 주가가 상승하기에는 어려워 주식병합은 주가 상승을 위해서도 실시합니다.

주식 가격이 너무 싸기 때문에 쉽게 조정에 따라 변동이 될 수 있기에 병합을 통해 주식의 안정화와 주가관리의 용이성을 기대하여 병합을 실시하기도 하며, 향후 증자를 실시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병합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국 나스닥의 경우 소형주 시장에서 거래되기 위해선 해당 기업의 주가가 1달러 이상을 유지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하는 경우에 상장 폐지를 피하기 위한 방편으로 주식병합을 이용하기도 한다.

주식병합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주식병합은 주식 가격이 높아지기 때문에 병합 전 보다 유동성이 줄어들어 주가 상승의 긍정적인 부분으로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볼만합니다. 일부에서는 주식병합을 실시할 경우 주가가 주식병합 실시 이전 주가로 돌아가려는 경향이 있어 주가가 오히려 하락하기도 한다. 주식병합의 경우 간혹 기업의 청산과정에서 일어날 수도 있으니 이점은 명심해야겠습니다.


오늘은 주식분할과 주식병합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주식 투자에는 정답이 없듯이 항상 보수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