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콜옵션, 풋옵션 제대로 이해하기

by èyouheaã 2022. 4. 12.
728x90
반응형

콜옵션-풋옵션

오늘은 콜옵션과 풋옵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콜옵션은 가격이 올라야 이득을 볼 수 있는 구조이며,  풋옵션은 가격이 떨어져야 이득을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옵션

전문 금융용어로 특정한 기초자산을 계약 당사자가 미리 정한 가격에 장래의 특정 시점 혹은 그 이전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하며, 많은 이들의 골머리를 앓게 하는 옵션거래의 의미는 이 한 줄로 정리된다. 즉 옵션이 권리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거나(콜옵션), 파는(풋옵션) 두 가지가 모두 이용된다는 것이다. 권리이기 때문에 꼭 사거나 팔아야 할 의무는 없습니다.

콜옵션

콜옵션은 자산을 사는 권리로 특정한 기초자산을 만기일이나 만기일 이전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이며, 콜옵션은 가격이 올라야 이득을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콜옵션-매수자
출처 네이버

예시

콜옵션을 행사하기 위해선 콜옵션의 권리를 사야 하는데 이 권리를 파는 사람에게 살 수 있으며, 이를 프리미엄(옵션 가격)이라고 합니다. 이 가격을 100원이라면 100원을 주고 이 권리를 사는 것입니다.

 

현재 가격이 1,000원인 사과가 있습니다. 이 사과는 6개월 뒤 가격이 2,000원이 되었다. 그럼 이 콜옵션 매수자는 사과를 1,000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처음 지불한 프리미엄 값을 뺀 900원의 수익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만약 사과의 가격이 500원이 되었다면 사과를 살 콜옵션의 권리를 포기하면 됩니다. 이때 프리미엄을 주고 산 100원의 손해만 발생하는 것입니다.

 

콜옵션 권리를 파는 사람은 가격이 하락할 시에 수익은 처음 지급받은 프리미엄 값으로 제한적이며, 가격이 상승할 시에는 손실이 무제한입니다.

 

반응형

풋옵션

풋옵션은 자산을 파는 권리이며, 특정한 기초자산을 장래에 특정 시기에 미리 정한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이며, 풋옵션은 가격이 떨어져야 이득을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풋옵션-매수자
출처 네이버

예시

풋옵션을 행사하기 위해선 풀옵션의 권리를 사야 하는데 이 권리를 파는 사람에게 살 수 있으며, 이를 프리미엄(옵션 가격)이라고 합니다. 이 가격을 100원이라면 100원을 주고 이 권리를 사는 것입니다.

 

현재 가격이 1,000원인 사과가 있습니다. 이 사과는 6개월 뒤 가격이 500원이 되었습니다. 그럼 이 풋옵션 행사자는 사과를 1,000원에 팔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처음 지불한 프리미엄 값을 뺀 400원의 수익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만약 사과의 가격이 2,000원이 되었다면 사과를 팔 풋옵션의 권리를 포기하면 됩니다. 이때 프리미엄을 주고 산 100원의 손해만 발생하는 것입니다.

 

풋옵션 권리는 파는 사람은 가격이 상승할 시에 처음 지급한 프리미엄 값으로 수익이 한정적이지만, 가격이 하락할 시에는 손실은 무제한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