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유상증자, 무상증자의 의미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by èyouheaã 2022. 4. 7.
728x90
반응형

무상증자-유상증자

 

안녕하세요. 주식을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자주 접하는 용어가 몇 가지 있을 것입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무상증자와 유상증자의 의미 그리고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자란?

기업이 회사의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여 자본금을 증가시킨다는 의미로 증자 방법으로는 유상증자와 무상증자가 있다.

유상증자

유상증자는 주식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이기에 기업 입장에서 이자나 원금상환 걱정 없어 가장 선호하는 방식 중 하나이며, 자본금이 늘어나 부채비율이 줄어들고 재무구조가 개선되는 영향이 있다. 유상증자의 발행 조건으로는 주주배정, 제3자 배정, 일반공모방식으로 구분된다.

1. 주주배정방식

기존 주주들에게 신주인수권을 부여하는 방식이며, 대기업들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기존 주주들의 반발이 제일 적은 게 장점이다. 기존 주주에 배정 후 남은 물량은 실권주 일반공모를 통해서 판매한다.

2. 제3자 배정방식

제3자 배정방식은 주주가 아닌 특수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는 방식이다. 이는 주가에 호재로 많이 반영되며, 경영권 승계 시에도 제3자 배정방식을 이용한다.

 

반응형

3. 일반공모방식

새로운 주식을 불특정 다수의 일반인에게 청약하는 방식으로 기존 주주 입장에선 별로 선호하지 않는 방식이다.

4.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유상증자 후 일반적으로 주가는 하락한다. 보통 채무상환이나 기업의 운영 자금이 필요한 경우에 유상증자를 진행하기에 주가는 하락을 한다. 하지만 그 반대로 상승하는 경우는 설비투자나 인수합병 목적으로 증자를 하였을 경우에 주가는 상승하기도 한다. 하지만 보통 제3자 배정방식의 경우에 호재로 반영되고, 나머지 두 가지의 경우는 보통 악재로 받아들인다.

무상증자

무상증자는 주식을 발행해 자본금을 늘린다는 것은 동일하나, 그 방법이 전혀 다르다. 기존 주주들이 갖고 있던 주식 수에 비례해서 신주를 나눠주기 때문에 기존 주주들은 무상으로 주식을 받게 되는 것이다. 무상증자는 호재로 작용한다.

 

무상증자 방식
출처 네이버

1. 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무조건적인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경우 호재라 받아들여 주가가 단기간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무상증자를 시행하는 기업들은 재무가 탄탄한 기업들이기 때문이다.

 

유증과 무증의 목적과 이를 시행하는 회사들의 경우에 상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상승과 하락은 없다. 그렇기에 항상 기업의 흐름과 종합적인 정보를 항상 확인해야 하겠다. 특히 투자 시에는 재무재표를 필히 확인하여 '부채비율'이 높은 기업은 피해야 하겠다. 오늘은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